2월 1일부터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 신청을 모바일로도 할 수 있게 된다.
1월 31일자, 보건복지부는 맞벌이 부부 등의 편의를 위해 보육료, 양육수당, 유아학비 신청을 개인용 컴퓨터(PC)뿐 아니라 스마트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신청은 ‘복지로앱’을 통해 가능하다. 먼저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해 ‘복지로앱’을 다운로드 받고, ‘온라인 신청’ 메뉴로 접속해 보육료 등 해당 서비스를 선택한 후 신청서를 작성후 제출하면 된다. 아이폰용 서비스는 3월에 시작된다.
구체적인 신청절차는 총 6단계로 나뉜다.
(1)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고 보육료 등 서비스 선택 및 주의사항 확인
(2)자녀양육 동영상 시청하기
(3)가족구성원 정보 조회 후 신청 기본정보 입력
(4)보육료 자격조회 동의 처리
(5)보육료나 유아학비 서비스 선택 시 아이행복카드 발급 신청
(6)신청서 제출 및 신청내용 확인 등의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없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온라인 신청(online.bokjiro.go.kr) 홈페이지나 복지로앱 온라인 신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 콜센터(국번없이 129)나 유아학비지원 콜센터(1544-0079)에도 문의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3종 서비스에 이어, 올해 말까지 온라인 신청 활용도가 높은 초·중·고 교육비 요금감면서비스, 장애인복지카드, 청소년증, 급여계좌변경, 금융정보 제공 동의 등 6개 항목에 대해서도 모바일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