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책 소개
이 책은 ‘인성의 개념과 필요성’, ‘부모의 인성교육’, ‘선진국의 인성교육 사례’, ‘인성교육진흥법’의 입법배경과 취지 등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제1장에서는 ‘인성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인성의 개념과 성질을 논의하면서 인성형성의 결정요인을 기술했다. 제2장 ‘어원으로 보는 인성 개념’에서는 교육의 원론적인 입장에서 인성의 의미를 살펴보고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제3장 ‘교육사적 관점에서 인성 이해’는 현대교육 및 유교적 교육에서의 인성, 동양사상적 관점과 서양사상적 관점에서의 인성에 대해 다뤘다. 제4장 ‘세계 교육자들 관점에서 본 인성교육관’에서는 고대와 근대, 정범모 선생님, 피터스, 듀이와 같이 대표적인 세계 교육학자들의 인성교육관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 제5장에서는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통해 아이의 성장과정에서 인성교육이 필요한 이유와 아이에게 어떻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줄 것인지에 대해 기술했다. 제6장에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인성교육’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뤘고, 제7장에서는 가치관 형성과 건강한 성격 형성을 통한 인성교육에 대해 살펴보면서 ‘인성교육의 내용 및 구성’에 대해 설명했다.
제8장에서는 인성평가 항목과 기준에 대해, 제9장에서는 부모가 아이에게 가르쳐야 하는 중점적인 인성항목을 설명했다. 제10장에서는 인성코치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방법과 자기관리 능력, 제11장과 제12장에서는 국내 현장의 인성교육과 선진국의 인성교육 실천사례를 예로 들어 예술, 독서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활성화와 그 성과를 살폈다. 마지막으로 제13장~제15장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 입법의 필요성과 제정의 배경, 그리고 도입과정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자세히 기술했다.
▶저자 소개
송헌(松軒) 최원호(한영신학대 교수)는 ‘인성코칭,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명문대로 가는 인성.진로코칭’ 등 다수의 인성관련 저서를 출간한 국내 인성교육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저자는 상담심리전문가로서 한영신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겸임교수 및 고려대학교에서 교육활동을 해오면서 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줄곧 강조해왔다. 현재 한국교육상담연구원 원장, 외교부 소관인 (사)국제청소년문화교류협회 이사장, (사)한국학교교육연구원 이사, 등 교육전문가로서 정책자문의 역할을 맡고 있으며, 『상담윤리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2008), 『열등감 부모』(팝콘북스, 2010), 『인성코칭,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푸른영토, 2013), 『명문대로 가는 인성•진로코칭』(푸른영토, 2014), 『청춘심리학 인사이드아웃』(태인문화사, 2015) 등을 저술했다.
그는 “지난해 7월 인성교육법이 시행되면서 1년 만에 260종이 넘는 인성관련 민간자격증이 난무하고 있어 양질의 교육과 코칭을 위한 인성교육지도사의 전문성이 매우 중요해졌다”면서 “한국사회가 한 아이를 훌륭한 인재로 키워내기 위해서는 인성교육에 전문성을 둔 양성지도자가 절실한 만큼 인성교육지도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침서로 이 책을 출간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