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전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대학처럼 학점제로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12월 22일, 교육부는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시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1)학생 수업 선택권 확대 (2)교사의 수업 및 평가 자율성 대폭 강화 (3)첨단 미래학교 육성 프로젝트 추진 (4)지능정보기술 분야 핵심인력 양성 등 우리나라의 교육이 2030년까지 나아가야할 방향과 그에 따른 추진전략이 담겼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방안은 제4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지능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마련한 향후 10여년의 교육 비전”이라고 밝혔다.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시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수업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교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사제도를 유연화 할 예정이다. 또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에 맞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최소 성취기준에 미달한 경우에는 학년이 지나서도 다시 배울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대학처럼 학점제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교육부는 △유연화 △자율화 △개별화 △전문화 △인간화를 핵심 키워드로 정하고 각각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 △사고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 △개인의 학습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능정보기술 분야 핵심인재를 기르는 교육 △사람을 중시하고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교육으로 중장기 교육방향을 설정했다.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가진 ‘창의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현장에서 다양한 수업혁신이 일어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또한 총괄평가, 상대평가 등 경쟁 중심의 평가체제를 더욱 완화하고 △토의·토론 △발표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학습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모델을 발굴, 확산할 예정이다.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최적화된 평가방식을 교사 재량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며 중간·기말고사 등 학교 단위의 총괄평가 비중을 축소하고 형성평가, 과정평가를 확대한다.
교육부는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수행결과물, 학습시간, 참여횟수 등 학생의 모든 학습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학생의 강·약점,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적절한 학습경로를 안내해주는 지능형 학습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그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 확보를 위해 교과성적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생의 모든 학습결과를 누적하여 수집한 ‘온라인 학습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 발전을 선도할 지능정보기술 분야 우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초·중·고등학교 모든 학교급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활성화한다. 2018년부터 초등학교 및 중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을 단계적으로 필수화하고 2020년에는 모든 초·중·고교에 학생 소프트웨어 동아리가 최소 1개씩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소프트웨어 교육이 안정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중등 정보·컴퓨터 담당 교사를 2020년까지 600여 명 추가 확보하고 컴퓨터실 등 시설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사회 양극화 및 인간소외와 같은 기술 발전의 부작용에 대비해 감성, 사회성, 윤리성 등을 키우는 교육을 강화한다. 학생 간 이해와 존중을 키우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인간과 기술, 환경과 복지, 미래에 대한 책임 등에 대한 시민교육 및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1학교 1스포츠클럽 활성화와 오케스트라, 뮤지컬, 연극 등 예술체험 기회를 마련해 예술·체육 교육을 확대한다.
교육부는 발표한 시안을 토대로 향후 시도교육청, 교육전문가, 현장 교원, 학부모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전략을 수정, 보완하고 이를 실행해나갈 구체적 정책과 로드맵을 2017년에 확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