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Ⅱ’ 보고서를 21일 발간·배포한다.
교육 관련 석·박사학위 소지를 한 경기도 교사, 교육전문직원, 연구원 등 11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이 보고서는 교육정책 수립을 위해 경기도교육연구원과 도교육청 정책기획관에서 공동으로 연구한 것이며, 경기교육종단연구 원자료, 통계청 자료,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종단연구, OECD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했다.
또한 이 보고서는 보고서는 각 주제마다 △통계 자료 보기 △자료 설명 △시사점 등 3단 형식으로 구성됐다.
경기도, 국내, 국제 분야의 각종 통계자료를 활용한 △중학생들의 혁신고 진학 희망 동기 △일반고와 혁신고 학생들의 학교생활 인식 비교 △부모의 학생 학대가 자녀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 후회 이유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증상 원인 △독서의 지역 간 격차 △학교폭력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학력 간 임금격차의 국가별 차이 △국제경제개발원(IMD) 연감으로 본 한국교육경쟁력 등 27개 주제를 다뤘다.
특히 현장 교원들이 주도하여 내용을 분석하고 연구 관계자와 함께 토론을 하면서 공동 집필을 함으로써 각 정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정책의 시사점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보고서는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및 경기도교육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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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로 보는 교육정책
김수진 기자
입력:2017.02.21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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