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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학업중단 위기학생을 위한 지원 방안 마련
(주간연재 3-8) 부모들의 질문들(1) : 평생을 좌우하는 0~7세 발도르프교육 ,삶의 목적과 방향을 스스로 찾는 자유로운 인간으로 키우기
교육부, 제36회 스승의 날 맞아 훈‧포장 교원 초청 격려<에듀동아>

(주간연재 3-8) 부모들의 질문들(1) : 평생을 좌우하는 0~7세 발도르프교육 ,삶의 목적과 방향을 스스로 찾는 자유로운 인간으로 키우기

 

연재내용 출처 : 바바라 J. 패터슨, 파멜라 브래들리 지음. 강도은 옮김,

평생을 좌우하는 0 ~ 7세 발도르프 교육,  무지개 다리 너머

(2007, 물병자리)

부모 : 황동적인 남자 아이의 경우는 어떤가요? 우리 아들은 인형이나 인형 놀이에는 전혀 흥미가 없어요.

바바라 : 비록 인형을 가지고 노는 일에 아이가 흥미가 없다 할지라도 잠자리에서 아이가 “꼬마 왕자”를 친구로 삼는 일은 여전히 중요하답니다. 낮 동안에는 당신과 아이가 하는 일에 인형이 끼어들 여지가 없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잠자기 전에 당신이 아이에게 이야기를 읽어줄 때 이 “꼬마 왕자”가 당신들과 함께 할 수 있어요. 그러면 아이의 놀이 속에 언제 인형을 등장사켜야 할지를 알아낼 수 있게 ​되고, 당신의 어린 아들의 삶 속에 인형을 포함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을 겁니다.

부모 : 움직이거나 굴릴 수 있는 것들을 원하는 두 살짜리 남자 아이의 경우는 어떤가요?

바바라 : 예전에도 설명했듯이 활동적인 아이는 물건들로 채웠다가 쏟아버릴 수 있는 바구니들, 천들과 빨래집게로 집만들기나 탑 만들기를 할 수 있는 장난감들을 가지고 충분히 활동적으로 놀 수 있어요. 활발한 아이은 같은 장난감들을 가지고서도 좀더 적극적인 방식으로 놀이를 할 겁니다. 그러므로 제 생각에는 이 아이들을 위해 딱히 장난감들을 바꿔줘야 할 필요는 없지만, 가능하면 밖에서 하는 놀이를 많이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밖에서 하는 활동은 활발한 아이들에게 특히 더 필요하다고 봅니다.

부모 : 예전에 저는 자기 본성을 뛰어넘을 수 있게끔 아이들을 기를 수 있으리라고 믿었어요.하지만 이 믿음은 제가 아들을 낳기 전까지만 가능했어요. 공원에서 남자 아이들은 막대기를 총이라고 여기며 놀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더군요. 우리 집에는 총 같은 것은 없는데도, 사내아이들은 뭔가를 총으로 쏘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여요! 만약 우리 아이가 총 쏘는놀이를 할 때마다 못하게 한다면, 저는 하루 종일 아이에게 신경을 써야만 할거예요.

바바라 : 집에 있는 장난감들이야말로 아이에게 가장 강력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전해주는 것들입니다. 집 안에 장난감 총이 없다면 아이에게 전달하고자 메세지가 분명하다고 생각해요. 만일 사내아이들이 막대기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한다면 그 막대기를 땅에다 버리게 해야 해요. 하지만 무조건 못하게 하기보다는 좀더 긍정적인 접근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아이들더러 막대기들을 모아서 모닥불을 피우자고 하거나 놀이에 필요한 뭔가를 세우자고 제안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 막대기들을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거지요.

부모 : 저는 예전에 너무 많은 플라스틱 장난감과 건전지로 움직이는장난감들을 우리 아이에게 제공했덤ㄴ 것을 취소하기 위해 애쓰고ㅗ 있는 중이랍니다. 이 장난감들을 없애는 일이 너무 늦은 걸까요?

바바라 : 이런 일은 점차적으로 해야 해요. 그리고 단순한 장난감들이 놀이 속에서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를 어쩌면 당신의 아이들에게 직접 보여줘야 할지도 모릅니다.

부모 : 친척들이 아이에게 사준 장난감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많은 친척들이 아무런 규칙도 없이 그냥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들을 아이들에게 주고 싶어 해요. 그것들 중 대다수가 플라스틱 장난감인데 그 양이 정말 어마어마해요.

바바라 : 아이에게 알맞은 것들을 사주십사 하고 친척들에게 제안하기 위해서 명절이 되기 전에 필요한 것들의 목록을 작성해보는 게 어떨까요? 혹은 친척들이 사준 장난감들을 분류해서 싸놓았다가, 그 중 어떤 것들을 비오는 날 밖에서 아이들이 가지고 놀게 꺼내주는 방법도 있고요.

부모 :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얼마만큼 보게 할 수 있을까요? 어떤 한계나 정도가 있나요?

바바라 : 만일 그게 독이라면 얼마만큼의 독이 가장 좋을까요? 물론, 전혀 좋을 리가 없겠지요. 하지만 완전한 금비는 이 사회에 역행하는 것일 수 있고 비현실적일 수도 있어요. 그러므로 부모가 텔레비전의 내용을 모니터링하고 분명한 한계를 정해주는 것이 어쩌면 보다 효과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로 보게 할 것인가는 아이들마다 다양하게 다를 수 있어요.아이들이 놀이하는 모습을 잘 관찰하고 그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여보세요. 텔레비전 놀이가 지나치게 많다 싶으면 텔레비전 보는 시간을 좀더 줄일 필요가 있다는 신호이지요.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이 지침을 꾸준히 지켜나갈 수 있다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정말로 커다란 선물을 주는 셈입니다.

부모 : 발도르프 유치원 교실에서 볼 수 있는 매끄러운 통나무토막들 말인데요, 그런 것들을 어디서 찾아 내셨어요?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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